본문 바로가기
허생원의 [공부]/[주식 & 암호화폐 & NFT]

[투자지식] 투자에 필요한 기초 재무제표 읽기(삼프로 TV)_3편 손익계산서

by 글 잘쓰는 허생원 2022. 8. 1.

1~2편을 통해 재무 상태표를 정리했고, 3편은 손익계산서다. 

 

https://www.youtube.com/watch?v=Wg1tIJlYUMk 


손익 계산서 이해하기

손익계산서는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 비용, 이익, 손실을 보여주는 회계보고서이다.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갖고 있으며, 가져야 하는 회계 보고서로서, 당장 손익 계산서 상의 매출, 영업이익, 당기 손이익이 양(+) 인지 음(-) 인지는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 흐름표 중에 가장 먼저 봐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손익계산서의 기본 구조는 (수익 - 비용 = 이익 or 손실)이다. 수익은 기업이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유입되는 자산이고, 비용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출되는 자산이다. 수익과 비용의 차이가 바로 기업 자산의 순증가 혹은 순감소 분이다. 

 

1.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영업이익이 가장 중요하다

매출이익,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다양한 수익 지표가 있지만,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본래 영업역량을 보여주는 영업이익이다. 참고로, 해당 영상에서 강의해주시는 부장님께서는 2년 이상 영업적자면 그냥 투자 목록에서 제한다고 한다. 

 

2. 기업의 비용구조를 잘 파악해야 한다

매출원가는 제품, 서비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하고, 판관비는 제품 판매나 경영관리 비용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같은 인건비여도 공장 생산직으로 들어가는 인건비는 매출원가이고, 본사 경영관리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판관비이다. 

 

3.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순으로 본다

 

4. PSR (Price - Sales Ratio) 를 살펴야 한다

PSR = 주가/ 주당 매출액 = 시가총액/매출액으로 PSR이 1보다 작은 회사는 매출액 대비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로서 현재 저평가된 상태라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